자궁경부암 예방접종
필요성 / 무료대상 / 종류 / 가격
전 세계에서 여성에게 두 번째로 많이 발생하는 암이 바로 자궁경부암입니다. 실제로 주변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암으로 미리 예방하는 것이 아주 중요한 암이기도 합니다.
다른 암과는 달리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통해서 효과적으로 예방 할 수 있기 때문에 여성분들은 미리 백신 접종 맞으시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그럼 오늘은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내용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중요한 이유?
자궁경부암은 자궁의 입구인 자궁경부에 발생하는 암으로 국내 전체여성의 9%가 자궁경부암이 걸릴 정도로 국내에서 흔한 암입니다.
자궁경부암 원인 바이러스는 인간유두종바이러스(HPV)로 백신 예방 접종을 통해서 예방이 가능하며, 안전한 성생활과 금연 하는 것이 중요한 예방법이기도 합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자궁경부암 인유두종바이러스는 40여종이 생식기관에서 발견되며 백신접종을 통해 자궁경부암을 최대 98%까지 예방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자궁경부암이 이미 진행되면 완치가 어렵기 때문에 미리 사전에 예방하고 조기치료가 아주 중요한데요.
경험이 있거나 20세 이상 여성의 경우에는 2년에 한 번씩 자궁경부암 검진이 무료이기 때문에 건강검진에 해당되는 분들은 꼭 검사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무료 대상
만 12세 여성 청소년 (6개월 간격으로 2번)
국가에서는 HPV 백신 접종을 국가예방접종으로 도입하여 만 12세 이상 여성 청소년을 대상으로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2회(가다실 4가)를 무료로 지원합니다. 거주지 관활 보건소 또는 지정의료기관에서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으며 미리 예약 후 가시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일반적으로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횟수는 3회이지만 만 12세 연령에서는 2번의 접종이면 된다고 해요.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시기
만 12세~26세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시기는 첫관계를 시작하기 전에 접종하는 것이 효과가 가장 뛰어납니다.
청소년기인 만 15세 전후로 예방접종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행히 아까 말씀드렸다 싶이 만 12세 이상 여자 아이들은 무료로 접종이 가능하니까 부모님들께서는 꼭 챙겨주시길 바랍니다.
관계 후에도 백신을 맞을 수 있다고 하니 아직 받지 않는 분들은 접종 받으시길 권유드립니다.
그렇다면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종류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종류 (예방 바이러스 번호)
1. 서바릭스 (16, 18)
2. 가다실 4가 (6, 11, 16, 18)
3. 가다실 9가 (6, 11, 16, 18, 31, 33, 45, 52, 58)
자궁경부암 에방접종 종류는 총 3가지로 가장 기본이 되는 백신이 서바릭스로 16형과 18형의 바이러스를 예방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인유두종바이러스는 16형과 18형이 자궁경부암 발생의 70%를 차지해 고위험군으로 분류된다고 합니다.
가다실 4가는 16과 18에서 6과 11형이 추가된 4가 백신으로 여성과 남성에게 생기는 사마귀(곤지름)을 예방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가다실 9가는 기존 4가에서 5가지가 추가되어 9가 백신으로 불립니다. 한국여성의 경우에는 52형과 58형 발병률이 높기 때문에 효과적인 예방을 위해서는 가다실9가를 접종 할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만 14세 이상의 경우에는 총 3번 접종받아야 합니다. 1차 접종 2달 후 2차, 2차 접종 후 4달 후 총 3번의 접종을 완료하면 됩니다.
가다실 9가 기준으로 가격을 알아보면 1회 접종시 15~19만원으로 병원마다 비용은 조금씩 상이합니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후 주사 맞은 부위에 통증이 있거나 두드러기, 붓는 현상이 보일 수도 있으며, 속이 메스끄럽고 근육통 또는 발열이 오기도 합니다. 다음날이면 정상 회복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여성이라면 꼭 신경써서 관리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