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계약서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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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로계약서 필요성
근로계약서란 회사가 인력을 채용하고 근로자는 일을하고 회사로부터 그 대가를 지급받기로 약정하고 작성하는 근로계약 문서입니다.
근로계약을 체결할 때는 반드시 국가가 정한 근로기준법에 의거하야 정해야 하며 그 기준에 달하지 못하는 경우 무효처리 될 수 있습니다.
근로계약서를 작성할 때는 근로자의 임금, 근로시간, 기타 근로조건 등을 꼭 명시해야하며, 명시된 내용과 사실이 다를경우에는 근로자는 근로조건 위반으로 손해배상을 청구 할 수 있습니다.
근로계약서는 입사일 당일 작성하는것이 가장 좋지만 정해진 날짜는 없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회사측에서 제공하지 않을경우 먼저 말을 꺼내보는 것도 좋습니다.
근로계약서는 법적으로 규정된 양식이 정해져있지 않기 때문에 각 회사에서 사용하는 문서를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근로계약서 미작성시 500만 원 이하의 벌금이 발생됩니다.
(다운로드는 하단에 첨부)
근로계약서 작성방법
1. 부서 및 직위
해당 분야의 경력에 따라 직위가 부여되며 담당업무는 회사의 필요에 따라 유동적으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2. 연봉액 (예시)
총 계약 연봉금액: 30,000,000원
기본급(연간): 25,000,000원
상여금(연간0: 5,000,000원
3. 기타조건
연봉제 근로자는 통상임금 산정방법의 원칙을 따라야 합니다.
통상임금은 정기적, 일률적으로 소정근로시간 또는 총 근무에 대하여 지급하기로 정해진 시간급금액, 일급금액, 주급금액, 월급금액 등을 말합니다.
4. 지급일
고용주는 총 계약 연봉 금액을 12등분하여 매월 정해진 날에 지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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