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업무향상

사진 용량 줄이기

by 청주홍 2020. 8. 26.

사진 용량 & 사이즈 줄이는 방법

 

요즘 카메라 화질이 좋아지면서 사진 용량이 정말 많이 커졌죠. 사실 사진 화질은 좋아졌지만 용량이 커지면서 사진을 보관하거나 업로드 할때는 사이즈를 줄여야하는 불편함이 생겼죠.

 

특히 웹페이지나 블로그 등에 올리는 사진은 용량이 클 필요가 없을뿐더러 때로는 자격증 시험을 보기 위해서 증명사진을 업로드 할 때 적은 용량에 맞춰 사진 용량을 줄여야 하는 상황이 생긴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누구나 간편하게 사진 용량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어느 컴퓨터나 다 설치되어 있는 그림판 사용 방법과 요즘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포토스케프 활용 2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그림판 방법 (JPEG, PNG, BMP 등)

특징: 1장만 줄일 때 간편함, 모든 컴퓨터에 설치 되어 있음

윈도우 기본 프로그램으로 깔려있는 그림판은 사진 용량을 줄이는데 가장 간편한 방법입니다.

 

1. [시작] - [검색] - [그림판] 선택

 

 

2. 사진 불러오기

바탕화면에 있는 사진을 끌어다가 불러오세요.

 

3. [크기조정] - [픽셀] - 가로 또는 세로 사이즈줄이기 (가로 세로 비율 유지 필수)

가로세로 비율 유지를 체크해야 사진 비율이 동일하게 줄여진답니다.

때문에 가로 또는 세로 사이즈 하나만 선택해서 줄이면 되요. 저는 우선 800으로 줄였어요.

 

4. 상단 [메뉴바] - 다른이름으로저장 - 파일확장자 선택 (PNG, JPEG, BMP, GIF) 후 저장

원하는 파일 확장자를 선택한 후 저장하면 됩니다. 주로 JPEG가 사용되고 있답니다.

 

 

결과

원래 용량은 229KB였고 편집 후 용량은 88.6KB가 되었습니다. 거의 3배 가까이 줄어드는 걸 볼 수 있죠.


 

 

 

포토스케이프 방법

특징: 여러장 줄일 때 간편함, 따로 설치 해야함

인터넷에서 별도로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해야 하며 여러장을 한번에 용량이나 사이즈를 줄일 때 간편한 방법입니다.

 

1. [포토스케이프] 실행 - [사진편집] 또는 [일괄편집]

1장만 수정할 때는 사진편집을 2장 이상 수정할때는 일괄편집을 클릭해주세요.

 

2. 사진불러오기

바탕화면에 있는 사진을 끌어다가 불러오세요.

 

3. [크기조절] - 가로 또는 세로 사이즈줄이기 (가로세로 비율 유지 필수)

가로세로 비율 유지를 체크해야 사진 비율이 동일하게 줄여진답니다.

때문에 가로 또는 세로 사이즈 하나만 선택해서 줄이면 되요. 저는 우선 800으로 줄였어요.

 

4. [저장] - JPEG 저장품질 줄이기 - [지정한 폴더에 저장]

포토스케이프에서는 원하는 용량에 맞춰서 줄일 수 있습니다. 줄일수록 용량도 적어지고 사진품질이 조금 낮아질 수 있다는 점 유의하세요.

 

 

결과

원래 용량은 229KB였고 편집 후 용량은 65.9KB4배까가이 낮아진 걸 볼 수 있죠.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