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행정·복지

상속세 계산

by 청주홍 2020. 10. 26.

상속세 계산

상속세 세율 및 계산기 추천

상속세 계산

 

나의 재산이 자식들에게 상속이 된다면 과연 얼마의 상속세를 내게 될까요?

 

지난 25일 삼성그룹 이건희 회장이 별세하면서 그에 따른 상속세가 큰 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세무사들의 계산에 따르면 이 회장 재산에 대한 상속세 무려 106천억원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하는데요.

주식은 평가액의 60%, 나머지 재산은 50%로 상속세를 내야할 것으로 추정했다고 합니다. 정말 엄청 난 숫자죠? 거의 절반 이상이 넘는 재산이 세금으로 나간다는 사실...

 

상속세법령에 따르면 증여액이 30억원이 초과하면 상속세 최고세율 50%로가 적용된다고 하는데요.

이쯤되면 많은 분들이 상속세 세율에 대한 궁금증이 생기겠죠?

 

그래서 오늘은 상속세 계산 및 상속세율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상속세 뜻

상속세 뜻은 증여자의 사망이나 실종선고에 따른 상속·유증 또는 사인증여라는 원인에 의해서 자산이 무상으로 이전될 때 상속세가 부과됩니다.

쉽게 말해 부모가 돌아가시게 되면 부모의 자산이 자식에게 상속되며, 상속 금액에 따라 세금이 부과된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전사 및 이에 준하는 사망 또는 전쟁 및 공무로 받은상처나 질병에 의한 사망으로 상속이 개시될 때에는 상속세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상속세 부과 대상 및 자산 종류

- 부동산

- 주식

- 보험금

- 현금

- 퇴직금

 

상속세 부과 대상으로는 부동산(건물, 토지 등), 주식, 보험금, 현금, 퇴직금 모두 해당되며

아파트 같은 경우에는 실거래가 위주로 자산이 평가되며, 토지는 공시가액으로 평가됩니다.

 

 

상속세 계산 세율

과세표준

세율

누진 공제액

1억원 이하

10%

0

5억원 이하

20%

1,000만원

10억원 이하

30%

6,000만원

30억원 이하

40%

16,000만원

30억원 초과

50%

46,000만원

 

상속세 계산 세율 위와 같습니다. 그럼 예시로 계산해보겠습니다.

 

1. 상속되는 자산이 8천만원이라면 상속세 세율 10%가 적용되지만 공제액이 없기 때문에 800만원을 내게 됩니다.

2. 상속되는 자산이 4억원이라면 상속세 세율 20%가 적용되어 8천만원 이지만 천만원이 공제되어 7천만원을 내게 됩니다.

3. 상속 자산이 9억원이라면 상속세 세율 30%가 적용되어 27천만원 이지만 6천만원이 공제되어 21천만원을 내야합니다.

4. 상속되는 자산이 15억원이라면 상속세 세율 40%가 적용되어 6억원 이지만 16천만원이 공제되어 44천을 내야합니다.

5. 상속 자산이 50억원이라면 상속세 세율 50%가 적용되어 25억원이지만 46천만원이 공제되어 204천만원을 내게됩니다.

 

상속자산이 많으면 많을수록 세율이 높아 상속세가 올라간다는 점 기억하셔야겠죠?

개인적으로 상속세가 정말 너무 쎈거 같은 느낌이 드네요... 30억원이 초과하면 절반은 세금으로 가져가기 때문에 조금은 억울한(?) 느낌도 들겠네요.

 

 

자 그렇지만 여기서 조금의 희망이 있습니다. 가족에 따라 상속세 공제금액이 추가로 더 된다는 사실! 그럼 가족의 상속세 공제금액 알아보겠습니다.

 

 

상속세 공제 금액

배우자 공제

5억원

일괄공제

5억원

 

상속 공제는 배우자 공제 5억원과 일괄공제 5억원 총 10억원 정도입니다.

상속 시점에 배우자(5)와 자식(5억원)이 있는 경우 10억원이 공제되며,

배우자가 없는 경우에는 5억원이 공제됩니다.

 

그럼 상속세 계산 방법 자세히 알아볼까요?

 

 

상속세 계산 절차

1. 상속재산 평가 (부동산, 현금, 보험금, 주식 등에 대한 재산 평가)

2. 가산금액 (사전증여재산)

- 상속인 (배우자, 자녀) 10

- 그 외 (며느리, 손자 등) 5

증여재산에 대한 금액도 상속재산에 포함

 

3. 채무 내역 계산 (채무, 장례비, 공과금)

 

1상속재산평가 + 2가산금액 - 3채무내역 = 상속금액 산정

 

4. 공제금액 산정

상속금액 - 공제금액(위 표 참고) = 과세금액

 

위 단계로 상속세 계산 절차가 이루어집니다. 계산이 어려운 분들은 아래 상속세 계산기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상속세 계산기

부동산계산기.com

상속세 계산 필요하신 분들은 위 사이트를 참고하셔서 상속세 계산 해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상속세 계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어느정도 도움이 되셨나요?

만약 상속세를 내지 못한다면 가산세가 붙는다고 하니 기간 안에 꼭 납부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