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재테크

주식거래하는 방법

by 청주홍 2020. 11. 18.

주식거래하는 방법

주식 사는법

주식거래하는 방법

주식 사는법 & 파는법 어떻게 하는지 궁금하신가요?

요즘 재테크에 관심이 있는 많은 직장인이나 학생분들이 많아졌죠. 은행 예적금 금리는 점점 낮아지면서 코로나19로 세계 증시가 흔들리면서 이때다 주식 사려는 분들이 많아졌다고 해요.

주식 물론 원금보장이 안되기 때문에 위험할 수 있지만 초보자 분들은 우량주로 우선 구매해보면서 도전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저도 작년부터 조금씩 하고있는데 은근 재밌더라고요.

 

자 그렇다면 국내 주식거래하는 방법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사기에 앞서 주식계좌 개설하기

주식거래하는 방법 알아보기 전에 우선 증권계좌가 개설되어 있어야 거래가 가능합니다.

증권사별로 수수료가 다르고, 가입 이벤트가 진행되기 때문에 자세한 개설 방법은 아래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주식계좌 개설방법

주식계좌 개설방법 수수료 평생무료 개설하는 법! 올해 코로나19여파로 세계 증시가 하락하면서 큰 타격을 받았죠. 이때를 기회로 주가가 떨어졌을 때 사려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주식 계좌 개

cjhong.tistory.com

 

 

 주식 거래하는 방법

첫 번째. 비대면 주식 계좌 로그인

두 번째. 종목 선정

세 번째. 주식 매도 & 매수

주식 거래하는 방법 알아두어야 할 것은 3가지입니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증권사 주식 계좌 접속

 

자신이 가입한 증권사 어플 및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세요.

초보자의 경우 주로 핸드폰으로 거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안드로이드 또는 IOS 쓰는 분들은 스토어에서 꼭 증권계좌를 만든 증권사 어플을 깔아주세요.

 

만약 삼성증권을 사용할 분들은 삼성증권 어플을, 저의 경우에는 한국투자증권 계좌를 갖고 있기 때문에 한국투자증권 계좌어플로 우선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각 증권사마다 메뉴 위치는 다르지만 주식 거래하는 방법 은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2. 증권계좌 로그인

증권사 어플에 들어가면 우선 로그인 먼저해야합니다.

공인인증로그인, 간편비밀번호, 지문 등 자신이 입력한 로그인 방법으로 로그인 하시면됩니다.

개인적으로 지문인증과 간편비밀번호가 가장 편리합니다.

 

 

 3. 증권계좌에 투자금 입금

로그인을 하면 자신의 증권계좌번호가 뜹니다노락색 칸의 증권 계좌번호로 투자금을 입금해주시면 됩니다.

 

출금은행(증권사): 자신이 가입한 증권사 [한국투자증권]

계좌번호: 자신의 증권 계좌

예를들어 기존 입출금통장에 여유자금 100만원이 들어있다면 이 계좌로 자신의 증권사 계좌로 100만원을 송금하면됩니다. 투자금은 천원단위부터 억단위까지 가능합니다.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라면 10만원정도로 우선 시작해보는걸 추천해드려요.

 

 

 4. 투자할 기업 검색

자 증권계좌에 돈이 들어왔다면 투자할 기업을 찾아줍니다.

상단메뉴/종목 검색창에 원하는 기업이 있으면 검색해도 좋아요.

저는 우선 삼성전자를 검색해보겠습니다. 아래 바로 KOSPI 삼성전자를 눌러주세요.

 

빨간색 그래프와 파란색 그래프가 어지럽게 나열되어 있죠.

빨간색은 올랐을 때, 파란색은 떨어졌을때입니다.

, , , 일 단위로 언제 오르고 떨어졌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현재 삼성전자 주가가 많이 올라서 1주에 64,800원입니다.

만약 10주를 구매하고 싶다면 648,000원이들겠죠. 하지만 통장에 딱 648,000원만 넣어두면 안되요. 세금등의 문제로 여분의 돈이 더 있어야 거래가 성사됩니다. 660,000원 정도 넣으면 되겠죠?

 

자 이렇게 구매하는 방법도 있지만 앞으로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우측 상단 표시를 눌러 관심기업에 넣어줍니다.

 

관심기업 활용법 

하단에 관심탭에 들어가면 내가 버튼을 누른 기업들이 쭉 나열되어 있습니다.

매일 매일 주가를 체크하기 위해서 이렇게 관심기업을 활용해주시면 좋아요.

 

 

 5. 주식 매수하기 (주식 사는법)

적절한 타이밍에 원하는 기업을 클릭하면 매수(사자) & 매도(팔자) 버튼이 나옵니다.

주식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매수(사자)를 클릭해줍니다.

 

[주식 기본 공식]

내렸을 때 사고, 올랐을 때 팔자

 

이때 내가 얼마에 살건지 1주당 가격을 정할 수 있습니다.

좌측 표를 보시면 보통 64,500 ~ 65,200원으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처음엔 이 금액의 중간 64,800원이 자동입력 되어 있지만 원하는 금액을 눌러 금액을 바꿔주면 됩니다. 최대한 싼(낮은) 금액으로 구매하는 게 좋겠죠?

그렇다고 너무 낮게 잡으면 주식 체결이 안 될 수 있으니 중간금액으로 거래하시는 걸 추천해드려요. 이건 여러번 해보면서 감을 익힐 수 있습니다.

 

금액을 정하고 몇주를 구매할건지 입력해줍니다.

분홍색 박스의 주문가능조회를 누르면 지금 갖고 있는 돈으로 몇 주를 구매할 수 있는지 확인 할 수 있어요. 그러니 갖고 있는 돈으로 모두 구매하실 분들은 해당 버튼을 꼭 눌러주세요.

 

저는 우선 64,700원으로 1주를 구매하려고 합니다.

1주당 금액과 몇주를 구매할건지 모두 입력하고 매수(사자)를 클릭한 후 계좌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그럼 다시한번 내가 주문하려는 확인창이 뜨고 다시 한번 매수(사자)버튼을 눌러주세요.

 

 

 6. 주식 체결

내가 바로 매수했다고 해서 바로 주식이 체결되지 않아요.

누가 팔아야 내가 살 수 있겠죠?

우선 내가 원하는 금액을 올려놓으면 해당 금액으로 파려는 사람이 있어야 비로소 체결이 완료됩니다.

거래량이 많은 삼성전자의 경우에는 거의 10분안에 체결되는 편이지만 터미니없이 낮은 가격이나, 높은 가격으로 매수, 매도 하려고 하면 거래가 이루어지기 힘들어요.

 

만약 체결 전에 취소하고 싶거나 매수금액을 수정하고 싶다면 상단의 정정/취소버튼을 눌러주세요. 여기서 다시 원하는 주문금액과 주식수량을 입력한 후 정정주문하기또는 취소주문하기 눌러주면 됩니다.

 

 

 7. 주식 확인하기

주식체결이 이루어지면 마지막으로 주식 잔고를 확인해봐야겠죠?

하단 잔고탭에 들어가면 주식잔고가 쭉 나온답니다. 매수 후 매수금액, 보유수량, 매입단가, 수익금액, 수익률 등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언제든지 내가 구매한 주식이 얼마를 수익을 내는지, 마이너스가 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저는 총 8.88%의 수익률을 보이며 총 333,774원의 수익을 냈다고 나와있네요.

 

 

 8. 주식 매도하기 (주식 파는법)

주식을 파는법 또한 아까 사는법과 비슷합니다.

해당 기업 클릭 후 매도(팔기)를 선택해줍니다.

1주당 파려는 금액과 몇주를 팔건지 입력해줍니다.

내가 구매한 금액보다 비싸게(높게) 팔아야 수익이 나겠죠.

 

입력 후 매도(팔자)를 클릭한 후 시간이 흐른 뒤 체결이 완료되면 거래 후 2~3일 후에 원금과 수익률이 들어옵니다. 만약 마이너스일 경우에는 원금에서 차감되서 들어오겠죠.

 

주식 매도할 땐 세금(제세금)이 나가기 때문에 처음 찍힌 수익보다는 조금 덜 들어올 수 있습니다.


 

 

오늘은 주식거래하는 방법 자세하게 설명해드렸는데요. 초보자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다음엔 주식 세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함께보면 좋은 글

2020/11/11 - [금융&재테크] - 주식계좌 개설방법

2020/09/10 - [금융&재테크] - 주식 거래시간

2020/04/08 - [금융&재테크] - 저금리시대 뜨는 재테크 로보어드바이저 개념과 장점

2020/08/05 - [금융&재테크] - 휴먼계좌 조회 내 계좌 한눈에! 잔고 확인 및 이전

2020/09/29 - [생활정보/생생정보] - 빅히트 공모주 청약방법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