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행정·복지

퇴직금 계산기 최신

by 청주홍 2020. 12. 1.

퇴직금 계산기

퇴직금 계산방법

퇴직금 계산기

회사를 다니거나 아르바이트를 1년 이상 하다가 그만두게 되면 퇴직금을 받게 됩니다.

퇴직 날을 기다리면서 나의 퇴직금은 얼마일까? 정말 궁금하죠.

 

근무연수와 월급에 따라서 퇴직금은 모두 달라지기 때문에 퇴직금 계산기 사용방법이 어렵기만 한데요.

오늘은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퇴직금 계산기 계산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퇴직금이란?

퇴직금은 근로자가 계속 근로연수 1년에 대한 30일의 평균 임금을 퇴직하는 근로자에게 지급해야 합니다.

퇴직금은 퇴직 직전 3개월 평균 임금 기준으로 계산되며, 퇴직일로부터 14일 이내 지급되어야 합니다.

만약 해당 직장을 3년을 다녔다면 3 × 한달 월급으로 계산됩니다.

세달 평균 한달 월급이 250만원 이였다면 3년을 곱해 750만 원정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우선 퇴직금을 받기 전에 내가 퇴직금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이 되는지 확인해봐야합니다.

 

 퇴직금 지급요건

1년 이상 근무 (주 15시간 이상)

근로자가 입사한 날부터 퇴직일까지 1년 이상 동일 사업자에서 근무해야 퇴직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4주를 평균하여 1주간 소정근로시간이 15시간 이상이여야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정규직이 아닌 아르바이트생과 계약직의 경우에도 1년 이상 근무할 경우 퇴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퇴직금 계산방법

1일 평균 임금 × 30일 × (총 근로기간 ÷ 365)

퇴직금은 평균임금 기준으로 산정됩니다. 총 근로기간은 퇴사일-입사일로 계산해야 합니다.

1일 평균임금에는 퇴직 전 1년간 받았던 상여금과 연차휴가 수당도 포함되어 받게 되어 있는데요.

이를 구하는 계산 방법은 아래 참고 바랍니다.

 

*평균 임금 구하는 방법 (상여금, 연차수당 포함)

 최종 3개월간의 임금

 퇴직 전일로부터 1년간 지급된 상여금 × 3/12

 퇴직 전일로부터 전년도 연차휴가를 사용하지 못해 지급받은 연차휴가 수당 × 3/12

=(++) / 퇴직 전 3개월간 일수(89 ~ 92일 사이) = 평균임금

 

위 방법으로 퇴직금이 계산됩니다.

사실 직접 계산하려고 하면 복잡하고 잘 이해가 되지 않죠.

그래서 아주 간편하게 퇴직금을 계산할 수 있는 퇴직금 계산기 여러 가지 많이 나와있답니다.

가장 많이 이용하는 사이트 2가지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퇴직금 계산기 추천

 

1. 포털사이트 퇴직금 계산기

 

다음

다음 검색창에 퇴직금 계산기를 검색하세요. 바로 아래 퇴직금 계산기 뜹니다.

근로기간을 선택해주세요. 참고로 퇴직일자는 근무한 마지막 날의 다음날을 기재합니다.

계산방법은 3개월간 평균 임금 또는 1일 평균임금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 있어요.

정규직 직장인이라면 3개월 평균임금을, 아르바이트생은 1일 평균임금 방법이 편합니다.

3개월 평균임금은 3개월간 받은 월급을 더한 후 금여총액에 입력하고, 연간상여금과 연차수당도 함께입력해줍니다.

그리고 1일 평균임금에 대한 계산도 할 수 있답니다.

하루에 얼마 받았는지 입력하면 바로 퇴직금을 계산할 수 있답니다.

 

네이버

네이버 검색창에 퇴직금 계산기입력해주세요. 아래에 바로 퇴직금 계산기 나옵니다.

근로기간을 선택해주세요. 입사일과 퇴직일을 입력하면 됩니다.

다음과 마찬가지로 평균임금과 1일 평균 임금을 입력방법 두 가지입니다.

3개월 평균임금에는 3개월간 급여 총액+상여금+연차수당을 입력한 후 계산하기를 눌러줍니다.

1일 평균임금은 하루 평균 임금을 입력 한 후 계산하면 됩니다.

 

2.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

https://www.moel.go.kr/retirementpayCal.do

좀 더 디테일하게 퇴직금 계산이 가능한 사이트는 고용노동부 계산기를 이용하면 좋습니다.

우선 입사일자와 퇴직일자를 구해줍니다. 그럼 재직일수에 대한 기간을 알 수 있습니다.

퇴직전 3개월간 임금을 입력해줍니다.

만약 202111일까지라고 하면 10, 11, 12월의 각각의 기본급을 입력해줍니다.

기타수당이 있을 경우 입력해주셔도 되요.

퇴직 전 1년간의 연간상여금 총액과 연차수당을 입력한 후 평균임금계산을 클릭해주세요.

마지막으로 퇴직금 계산을 누르면 총 퇴직금을 알 수 있습니다.

 

헷갈리는 분들은 아래 퇴직금 계산 예제를 보시고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퇴직을 앞두거나 퇴직금이 궁금한 분들을 위해서 퇴직금 계산기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생각보다 정말 간편하죠.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