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 여권사진 찍는 법
곧 해외여행을 앞두고 여권 만료일자가 6개월밖에 남지 않아서 여권 재발급을 받기로 했습니다. 요즘에는 여권을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여권사진도 셀프로 진행해보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스튜디오에서 여권 사진을 찍으면 15,000~20,000원 사이로 꽤 비싸며 요즘에는 여권 사진 찍는 어플도 다양하게 나와 있는데 무료 또는 5000원 미만으로 저렴하게 여권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그럼 자세히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권사진 규격
■ 여권 사진 규격
- 가로 3.5cm, 세로 4.5cm인 천연색 상반신 정면 사진
- 머리길이(정수리부터 턱까지) 3.2 ~ 3.6cm
- 여권발급 신청일 전 6개월 이내 촬영된 사진
■ 온라인 여권 사진 규격
1. 파일 크기 500KB 이하, 파일 형식 JPG/JPEG 가능
2. 가로 413 픽셀(pixel), 세로 531픽셀(pixel) 사이즈 권장 (가로 395~431, 세로 507~550pixel이내만 가능)
3. 해상도는 300dpi 권장
4. 6개월 이내에 촬영된 사진
셀프 여권사진 찍는 법 (어플 추천)
여권사진은 얼굴 규격을 맞춰야하기 때문에 어플의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편리합니다.
[셀프증명] 이라는 앱은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모두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셀프 증명사진 앱으로 여권,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다양한 사진을 셀프로 찍을 수 있는 앱입니다
우선 ‘셀프증명’ 앱을 다운로드 한 뒤 시작하기를 눌러줍니다.
사진을 찍으면 여권사진으로 변환해 주며 온라인 파일만 구매할 경우 3900원, 증명사진을 배송 받을 경우에는 4500원입니다. 그러나 저는 포토샵을 사용할 줄 알기 때문에 사진 찍고 셀프로 편집했습니다. 만약 포토샵 못하는 분들은 3900원 내고 편집하시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우선 사진 촬영을 위해서 ‘주문하기’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최대한 흰색 배경에서 사진을 촬영하며, 그림자나 테두리 없는 곳에서 촬영하고 자연스러운 무표정으로 정면 응시한 뒤 촬영합니다. 머리카락과 장신구로 얼굴을 가려서는 안됩니다. 요즘에 귀는 안나와도 되기 때문에 편하게 촬영하시면 됩니다.
그럼 이렇게 화면 안에 정수리와 턱끝 얼굴 모양의 점선이 그려져 있는데 얼굴을 대고 촬영합니다. 촬영한 사진은 앨범으로 저장됩니다. 만약 직접 포토샵 편집이 어려운 분들은 결제하셔서 이용하시면 되고, 포토샵 가능한분들은 저장된 사진 파일을 컴퓨터로 옮깁니다.
여권 사진 편집하는 법
포토샵을 켜고 앱으로 찍은 사진파일을 불러옵니다. 파일 이미지 크기는 가로413px 세로 531px로 맞춰줍니다.
올가미툴로 얼굴과 상반신을 제외한 뒷 배경은 흰색으로 바꿔줍니다. 파일크기는 500KB 이하 JPG로 저장합니다. 해상도는 300dpi를 권장하지만 저의 경우 100이하였는데도 가능했습니다.
이렇게 뒷 배경을 하얗게 편집했습니다. 편집 후에 온라인 여권 발급을 받으시면 됩니다. 다음시간에는 온라인 여권 발급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2022.09.16 - [생활정보/행정·복지] - 여권 온라인 신청 발급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