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부동산을 매입하거나 매도할 때 실제로 거래되는 금액이 얼마인지 궁금하신가요?
사실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방법은 다양합니다. 해당 물건을 인터넷에 검색하면 다양한 가격이 나오는데 이 가격을 호가 또는 시세라고도 부릅니다. 다만 인터넷에서 찾은 가격은 편차가 심하고 정확하게 인증된 가격이 아니랍니다.
그렇다면 어디서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를 해야 도움이 될까요?
바로 국토교통부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시스템을 이용하면 실제 매매된 가격과 신고 가격을 확인 할 수 있답니다.
만약 경매를 앞두고 있거나 부동산을 구매하거나 팔려고 하는 분들은 꼭 한번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하시고 거래하시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그래야 현명한 거래가 가능하겠죠.
그렇다면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사이트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rt.molit.go.kr)
지역별 아파트, 다세대, 연립, 다가구 등 실거래 가격 및 시세 조회 서비스
매매 실거래가 공개는 2006년 1월부터, 전월세 실거래가 공개는 2011년 1월부터 시작되었다고 해요.
*실거래가는 실제 매매 후 60일 이내 신고해야 과태료가 부과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신고 후에는 전산을 통해서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조회 사이트에 시세가 반영됩니다.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방법
1. 부동산 실거래가 사이트 접속
포털사이트에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검색 후 아래 바로 나오는 국토교통부 사이트를 클릭해주세요.
2. 항목 선택
홈페이지 접속 후 상단 메뉴바를 보시면 아파트, 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 오피스텔, 분양/입주권, 상업/업무용, 토지 등 다양한 부동산 항목이 나누어져 있습니다.
여기서 원하는 항목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메인 페이지에서는 주택 매매거래량 또는 주택전월세 거래량도 함께 확인 할 수 있답니다.
매매량은 점차 떨어지고 있으며, 전월세 거래량도 줄어들고 있네요.
3. 지도 검색
저는 우선 아파트를 기준으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지도가 서울로 뜨지만 왼쪽의 검색창에 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기준년도, 시도 선택, 시군구 선택, 읍면동 선택, 단지명 등 내가 검색하고 자 하는 아파트 주소와 아파트명을 입력 한 후 검색을 눌러주세요.
4. 검색결과 선택
해당 주소를 검색하고 나면 바로 아래 해당 아파트 검색결과가 뜹니다. 저는 청주시 상당구에 있는 아파트로 우선 검색해보았어요. 정말 기대되는 순간이죠!
5. 매매 가격 확인
해당 아파트를 클릭하면 가운데 창에 상세정보가 뜹니다. 우선 매매가격을 확인해보겠습니다.
항목에는 년도와 면적, 금액 상세 검색도 가능하답니다. 이 아파트는 면적이 다 똑같기 때문에 면적 구분하지 않고 그냥 검색 했더니 5월과 4월달 거래 결과가 나왔습니다. 지금은 10월인데 약 5개월 전 거래 가격이 나오네요.
거래가 없거나 신고를 늦게 할 경우에는 조금 지난달의 결과가 나오지만 거래량이 많은 아파트의 경우에는 전월 가격이 나온답니다. 다른 아파트를 검색 했더니 10월 기준 9월달까지의 거래 금액이 나왔답니다.
6. 전월세 가격 확인
상단 전월세 항목을 누르면 전월세 거래금액도 알 수 있습니다.
매매와 마찬가지로 년도, 면적, 금액 세가지 상세 검색이 가능합니다.
이 또한 조금 지난 달의 거래 금액이 뜨네요. 아마 거래량이 낮은 아파트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다른 아파트도 검색해 보았더니 보증금과 월세 금액도 한눈에 알아볼 수 있었답니다.
다세대, 연립, 다가구 등 조회
아파트 외 다세대, 연립, 오피스텔, 상업, 토지 등 실거래가 조회 방법도 위에 동일하게 검색하시면 됩니다.
월세를 구하거나, 전세를 구하거나, 집을 구매하려고 할 때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꼭 필요하겠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