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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생활정보

바뀐 공인인증서 발급

by 청주홍 2020. 12. 18.

바뀐 공인인증서 발급

공인인증서가 공동인증서로 바뀌었습니다.

공인인증서 발급

지난 1210일에 공인인증서가 공동인증서라는 새 이름으로 바뀌었습니다.

사실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이 워낙 복잡하고 까다로워 폐지라는 말이 있었지만 폐지가 아닌 공동인증서라는 이름으로 명칭만 바뀐거라고 합니다.

다만 기존의 공인인증서 발급 및 사용 문제가 복잡했던 터라 민간인증서도 이제부터 함께 사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바뀐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및 민간인증서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인인증서  공동인증서

기존의 공인인증서 발급 형태가 공동인증서로 변경되면서 기존에 있던 공인인증서는 유효기간이 만료할 때까지 그대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이후 재발급 받고 싶으면 공동인증서로 발급받아 사용하면 됩니다.

 

때문에 개인이 아닌 사업자분들도 기존에 쓰던 공인인증서를 재발급 받아 다시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공동인증서&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바뀐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사용하던 해당 은행에서 공동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를 발급받아 개인정보,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를 새로 입력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사실 공인인증서 큰 불편함은 바로 팝업프로그램을 깔아야 한다는 점이죠.

그래서 이번에 금융인증서와 민간 인증서 등 다양한 인증서가 출시되면서 공인인증서를 옮기는 분들이 많아졌다고 해요.

자 그럼 인증서 종류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사용 가능한 주요 인증서

 

인증서 종류

발급기관

특징

 

공동인증서

금융결제원, 코스콤 등

기존 공인인증서와 유사 방식

 

금융인증서비스

금융결제원

22개 은행 및 카드사에서 이용

 

KB모바일 인증서

KB국민은행

각 은행앱을 통해 금융그룹별 서비스에 이용 가능

 

NH원패스

NH농협은행

 

하나원큐 모바일 인증

하나은행

 

네이버 인증서

네이버

개별 서비스 앱에서 인증서 발급, 각 플랫폼에 연계된 서비스 이용 가능

 

카카오페이 인증서

카카오페이

 

PASS 인증서

이동통신3

 

페이코 인증서

NHN페이코

 

토스 인증서

비바리퍼블리카

그동안 6개 금융인증기관에서 독점으로 사용되던 것이 1210일에 바뀐 전자서명법으로 다양한 금융인증서와 민간인증서 전자서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를 통해 인증서를 발급받으면 됩니다.

 

 금융인증서 & 민간인증서 발급 방법

원하는 업체를 골라 앱이나 PC 홈페이지 속 인증서버튼을 누르면 휴대폰번호 인증 및 개인정보 입력을 통해서 비대면으로 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인증서 발급 방법은 아래 참고 바랍니다.

https://cjhong.tistory.com/297

 

공동인증서 발급

공인인증서 폐지 공동인증서 발급 방법 드디어 12월 10일 지긋지긋한 공인인증서가 폐지되었습니다. 사실 말은 폐지이지만 폐지가 아닌 명칭만 바뀌었다고 해요. 공인인증서 이름이 공동인증서

cjhong.tistory.com

 

발급할 때 방화벽이나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 없기 때문에 매우 편리해졌으며, 인증은 간편비밀번호, 지문, 안면, 홍채 등 생체 정보로 설정 가능하기 때문에 빠른 인증이 가능해졌습니다.

그럼 기존 공인인증서 발급 절차와 이번에 새롭게 생긴 금융인증서 발급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공인인증서 VS 금융인증서차이

 

 

기존 공인인증서

금융인증서

발급

은행별 절차 복잡·상이

간소화

유효기간

1

3

갱신방법

고객이 직접 갱신

자동갱신

비밀번호

특수문자 포함 10자리 이상

지민, 안면, 홍채, 간편비밀번호

이용범위

은행, 보험, 정부민원 등

아직은 좁음, 영역확장등

보관

하드, 이동식디스크 등

금융결제원 클라우드

이동/복사

이동, 복사 절차 수행 필요

불필요, 자동연결

기존의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은 은행별로 다 다르고 복사가 필요했기 때문에 아주 번거로웠죠. 새로 생긴 금융인증서는 발급 방법이 간소화되고 이동이나 복사하지 않고 자동연결되니까 편리합니다.

또한 기존의 유효기간이 1년 이였다며, 금융인증서는 3년으로 자동갱신됩니다. 보관 방법 또한 기존에는 USB나 컴퓨터 등 하드나 이동식디스크에 저장해야 했지만 이제는 클라우드에 자동 연결되기 때문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답니다.

기존의 복잡한 비밀번호는 간편비밀번호 및 생체인식으로 인증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다만 새로 만들어진 금융인증서는 아직까지 이용범위는 좁고 12월 말부터 정부민원이나 은행 등 다양한 기관에서 확대되 사용할 수 있을 예정입니다.

 

오늘은 바뀐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및 다양한 인증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새로 나온 인증서를 사용하는 것이 훨씬 편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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