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음식

설날 음식 메뉴 10가지

by 청주홍 2023. 1. 20.

설날 음식 메뉴

설날에는 집안끼리 모여서 차례를 지낸 후 함께 떡국을 먹는 풍습이 있는데요. 차례상에 올라간 푸짐한 음식을 다 같이 모여서 먹고 성묘를 갑니다. 지역이나 집안마다 설날 음식 종류는 조금씩 다른데요. 오늘은 대표적으로 올라가는 설날 음식 및 차례상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떡국

떡국

음력 11일 설날에 먹는 대표적인 음식은 바로 떡국입니다. 떡국은 사골과 사태 등을 오랫동안 고아서 만든 쇠고기를 잘게 썰어 양념해 볶다가 물을 부어서 육수를 만듭니다. 떡국떡을 넣고 푹 끓여서 떡국위에 꾸미를 올려줍니다. 가정에 따라서 다르지만 다진 고기를 볶아서 올리기도 하고 계란 지단이나 김을 뿌리기도 합니다.

 

갈비찜

갈비찜

소갈비는 주로 명절이나 잔칫날에 먹는 음식으로 누구나 좋아하는 메뉴 중 하나입니다. 갈비찜 핏물을 빼고 간장으로 양념한 뒤 당근과 양파 등을 넣고 푹 조려서 완성합니다. 달짝지근하면서 짭조름한 맛이 매력적입니다.

 

너비아니

너비아니

너비아니는 산적이라고도 불리며 쇠고기를 얇게 저민 후 잔칼집을 낸 뒤 간장 양념하여 얇게 구운 음식으로 차례상에 올라가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조금 질긴편이기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조기

조기

차례상에는 어류가 올라가는데 대부분 많은 집안에서는 조기를 올립니다. 조기를 깨끗하게 손질해 맛술과 소금으로 간을 한 뒤 푹 져줍니다. 익은 조기 위에 고명으로 계란지단이나 대파흰부분, 홍고추를 올려서 완성합니다. 부드럽고 고소한 조기는 설날 음식으로도 제격입니다.

 

전

설날에 빠져서는 안될 음식중 하나는 바로 전입니다. 동그랑땡, 꼬지전, 동태전, 두부전 등 각종 재료로 맛있는 전을 만드는데요. 기름을 두르고 재료를 얄팍하게 썰어서 밀가루를 묻여서 계란물을 묻혀서 지져 만듭니다. 전은 특히 아이들이 참 좋아하는 음식입니다.

만두

만두

만두는 차례상에는 올라가지 않지만 가족들과 둘러 앉아서 명절에 만드는 풍습을 갖고 있기도 합니다. 밀가루 반죽을 얇게 만들어 고기와 두부 부추 등으로 소를 만들어 쪄 먹거나 튀겨 먹기도 합니다. 떡국에도 넣어 먹을 수 있어서 활용도가 높습니다.

 

잡채

잡채

명절과 잔치날에 흔하게 볼 수 있는 음식은 바로 잡채입니다. 당근, 시금치, 버섯, 고기를 볶아 삶은 당면과 간장과 참기름으로 맛을 내어 다양한 식감과 맛을 즐길 수 있어서 맛있습니다. 

 

한과 & 약과

한과

한과는 곡식가루를 반죽해 기름에 지지거나 튀겨 꿀이나 조청으로 반죽하여 만든 것을 말합니다. 제사상이나 연회 등에 올라가는 음식으로 옛날식 고급 과자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달달해서 아이들이나 어르신들이 좋아하는 간식입니다.

 

나물

나물

차례상에 올라가는 나물은 삼색나무라고 해서 고사리무침, 도라지무침, 시금치무침으로 각각의 채소를 익힌 후 기름과 간장, 참기름으로 볶아 먹습니다. 고소하고 아삭한 식감이 참 맛있습니다. 지역에 따라서 도라지무침은 무채무침이나 숙주나물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과일

과일

차례상에 빠져선 안될 음식 중 하나가 바로 과일입니다. 명절 선물로도 많이 받게 되는데요. 사과, 배가 가장 대표적이며 대추와 곶감도 차례상에 올라갑니다. 식사 후에는 가족들과 과일을 깎아 먹어도 참 맛있습니다.

오늘은 설날 명절에 많이 먹는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외 다양한 집밥메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참고해주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