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아랫배와 옆구리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요로결석을 의심해보세요!
어느날 갑자기 복통과 함께 옆구리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요로결석을 의심해보시길 바랍니다.
저는 몇 주전 복통과 옆구리 통증으로 내과를 찾아도 통증이 지속되어 비뇨기과를 방문해 검사를 해보니 요로결석이라는 진단을 받았어요. 이 통증이 심했다가 잦아들었다가 하는데 심하면 서있기 힘들정도의 고통이랍니다. 거의 산통의 고통과 맘멎는다고 하는데요.
요로결석 원인과 증상은 무엇인지, 치료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요로결석 원인
1. 수분 섭취 감소
요로결석의 가장 중요한 발병원인으로 수분섭취가 적으면 요석결적이 소변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져 오석이 발생하게 됩니다.
대부분 물을 자주 마시지 않는 20~40대 젊은 연령층에게 잘 발생하며, 남성이 여성에 비해 2~3배 더 잘 생긴다고 해요.
2. 생활식습관
고칼로리 음식이나 동물성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면 요중 칼슘, 수산, 요산의 배설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요로결석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때문에 칼슘이나 비타민D가 들어간 음식은 좋지 않습니다.
이 밖에도 유전이나 운동부족, 스트레스, 흡연, 음주, 요로감염, 당뇨, 통풍이 있는 사람이 요로결석에 걸릴 확률이 크다고 합니다.
요로결석에 걸린 사람은 10년 내 50% 이상 재발할 확률이 크기 때문에 식이조절과 충분한 수분섭취가 아주 중요합니다. 하루 1.5~2L이상의 수분 섭취를 권장합니다.
요로결석 증상
- 복부 통증
- 옆구리 통증
- 빈뇨
- 혈뇨
- 배뇨곤란
- 식은땀
- 얼굴창백
- 복부팽만
- 구역
- 구토
결석이 신장(콩팥), 요로, 방광에 위치해 소변흐름을 방해해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대표적인 증상인 복부와 옆구리 통증이 수십분에서 수시간 정도 지속되다가 사라지기도 합니다. 통증이 매우 심하기 때문에 대부분 응급실을 방문하게 됩니다. 만약 등을 두두렸을 때 통증이 느껴지거나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가까운 비뇨기과를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요로결석 진단
1. x-레이
2. 초음파
3. 소변검사
4. 혈액검사
5. 요로조영술
6. CT
요로결석 치료방법
1. 자연배출
결석의 크기나 모양, 위치 등을 확인 한 후 크기가 작고 요관 중간에 위치한 경우에는 자연배출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자연적으로 돌이 배출되는 동안 하루 물 2L이상 마시며, 통증이 심할 경우에는 진통제를 복용하면서 기다립니다. 이때 줄넘기가 뜀뛰기 같은 운동을 하면 돌이 아래로 더 잘 내려간다고 해요.
소변 시 따끔거리는 느낌이 느껴졌다면 자연배출 되었다는 신호.
2. 체외충격파쇄석술
체외충격파쇄석술은 몸 밖에서 충격파를 발사해 몸 안의 결석을 잘게 분쇄하여 자연배출 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치료법입니다. 임산부나, 요로폐색이나 출혈 경향이 있는 환자는 금기합니다.
입원하지 않아도 되고 당일 시술 후 1시간 이후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쇄석술 후에 대개 2주 이내 자연적으로 배출된다고 합니다. 저는 일주일 이내 배출되었어요.
이밖에 약물요법과, 요관을 통해 내시경을 통과시켜 결석을 분쇄하는 요관경하배석술과, 큰 결석이 남아있는 경우 경피적신쇄석술과 위의 치료법이 어려운 경우 복강경이나 개복수술이 있습니다.
체외충격파쇄석술 후기
회사에서 일을 하다가 3일 내내 복통이 심해 내과를 가도 통증이 사라지지 않아 인터넷 검색 후 통증이 요로결석과 비슷해 비뇨기과를 방문했습니다.
접수 후 의사선생님께 증상을 말씀드린 후 엑스레이, 초음파, 조영술, 소변검사를 진행했습니다. 대부분 엑스레이와 초음파를 보면서 바로 요로결석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진단 확인 후 저는 방광입구 쪽에 돌이 박혀 있어서 체외충격파쇄석술을 바로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진통제 주사를 맞은 후 동그랗게 튀어나온 기계에 몸을 대고 있으면 됩니다. 결석이 있는 위치로 의사선생님이 맞춰주니까 절대 움직이지 않고 참아야 합니다.
약 30분간 3000번을 치고, 마무리로 5분간 200번을 강도를 높여 칩니다. 따끔거리면서 아프지만 요로결석 통증이 워낙 아파 이 고통은 참을만 합니다.
일주일 후 방광 부분에 있던 결석은 다 배출되고, 신장(콩팥)에 남아있는 결석을 처리하기 위해 또 체외충격파쇄석술을 받습니다. 그리고 일주일 후 다 배출되었다는 완치판정을 받습니다.
이번 요로결석 치료와 약값만 다 합쳐도 60만원이 넘는데 다행히 실비청구가 가능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환급받을 수 있었습니다.
요로결석 치료비용과 실비서류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 알려드리겠습니다.
>> 함께보면 좋은 콘텐츠
요로결석 치료비용과 실비청구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