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재테크

주식 수수료

by 청주홍 2020. 11. 27.

주식 수수료

주식 수수료 종류 및 수수료 비교 추천

 

주식 수수료

코로나19 여파로 세계 증시가 흔들리면서 올해 초 저렴할 때 사서 현재 큰 수익을 보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지금이라도 주식 시작하려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죠.

 

주식 수수료는 증권사마다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잘 비교하고 선택해야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주식 수수료 대한 자세한 내용주식 수수료 비교 두 가지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주식 수수료 왜 내야하나?

개인이 주식을 매수·매도 할 경우에 증권사에서 주식시장으로 전달하면서 주문이 체결되면 주식 수수료를 부과하게 됩니다.

즉, 주식을 사거나 팔 때 증권사에서 수수료를 가져간다는 말입니다. 이 수수료를 위탁 수수료라고 하며, 증권사의 주 수익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는 26개의 많은 증권사가 있습니다. 이때 각 증권사마다 증권 수수료 잘 비교하고 선택하시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그럼 주식 수수료는 어떻게 구분되는지 아래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수수료 종류

- 매수 (살 때) 수수료: ① 증권사 수수료 + ② 유관기관 수수료

- 매도 (팔 때) 수수료: ① 증권사 수수료 + ② 유관기관 수수료 + ③ 세금

 

주식을 사고 팔 때 증권사에서 떼어가는 수수료 유관기관(증권협회 및 거래소)에서 떼어가는 수수료 두 가지와 매도 할 때는 세금(제세금)도 함께 나간다는 점 알고계셔야겠죠.

각각의 종류에 대해서 아래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증권사 주식 수수료 비교

주식 수수료는 증권사마다 조금씩 상이합니다.

보통 증권사를 방문해 계좌를 만들면 주식 수수료가 0.15%이상이지만, PC 또는 어플 등 온라인으로 비대면 계좌를 만들면 온라인 주식 거래 수수료가 보통 0.015%정도로 저렴하기 때문에 요즘은 온라인으로 거래하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위 사진은 오래된 표이기 때문에 개설 전 각 증권사별로 자세히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요즘에는 주식 수수료 무료이벤트를 진행하는 증권사가 많기 때문에

무료 이벤트 증권사 찾는 방법은 아래 참고 바랍니다.

cjhong.tistory.com/251

 

 

 주식 수수료 평생 무료 정말 다 무료일까?

위 사진처럼 요즘 ‘주식 수수료 무료’라는 문구로 홍보하는 증권사들이 많죠.

여기서 깊게 살펴봐야 할 점은 수수료가 완전 무료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위에 설며했다시피 주식거래 시 수수료가 3가지가 있다고 했죠.

 

여기서 주식 수수료 평생 무료는 ‘증권사 수수료’만 무료, 유관기관수수료와 세금은 부과됩니다.

그렇다면 유관기관 수수료와 세금은 몇 퍼센트일까요?

 

 

 2. 증권사 유관기관수수료

유관기관 수수료한국거래소한국예탁결제원에 내는 수수료로 보통 0.0038%~0.0066%정도로 이 또한 증권사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기 때문에 최대한 저렴한 곳을 선택해야겠죠.

위 표에서는 삼*증권이 가장 수수료가 적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그때그때 증권사마다 수수료는 상이하기 때문에 다시한번 알아보시는걸 추천해드립니다.

 

 3. 세금 (주식거래세)

- 장내 거래시 : 0.3% (증권거래세 0.15% + 농어촌특별세 0.15% = 0.3%)

- 장외 거래시 : 0.5% (증권거래세 0.15% + 농어촌특별세 0.15% + 양도소득세 = 0.5%)

주식 수수료 외 매도 할 땐 세금이 부과된다고 말씀드렸죠.

주식 세금은 주식거래세라고 부르며 매도한 금액의 0.3%가 부과되며, 장외 거래시 0.5%가 부가됩니다.

예를 들어 100만원을 매도(팔 때) 3천원이 세금으로 나가게 됩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주식 수수료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어느정도 개념이 잡히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증권사마다 혜택이 워낙 다르다보니까 잘 따져보고 시작해보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주식 계좌 개설 방법 및 주식에 관한 정보는 아래 참고 바랍니다.

 

>> 함께보면 좋은 글

2020/11/11 - [금융&재테크] - 주식계좌 개설방법

2020/11/18 - [금융&재테크] - 주식거래하는 방법 최신

2020/09/10 - [금융&재테크] - 주식 거래시간

2020/04/08 - [금융&재테크] - 저금리시대 뜨는 재테크 로보어드바이저 개념과 장점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