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생활정보

코로나 3단계 못하는 이유

by 청주홍 2020. 12. 28.

코로나 3단계 발표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못하는 이유는?

코로나 3단계

어제 코로나 3단계 발표 내용이 나왔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조치가 오는 13일까지 연장된다고 해요. 코로나 3단계 격상은 당장 하지로 않기로 하였는데요.

그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3단계 발표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12월 28일 ~ 1월 3일 
비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 2.5단계
(지역에 따라서 2단계~2.5단계)
12월 28일 ~ 1월 3일 

 

코로나 확진자 수가 늘어나고 있지만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를 하루 앞두고 3단계가 아닌 2.5단계를 1228일부터 새해 연말의 마지막 날인 13일까지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연말연시 대책이 종료되는 13일 이후에는 거리두기 단계를 다시 검토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코로나 3단계 2.5단계 유지

중대본은 방역 의료 체계 역량 유지가 가능하며 모임 제한 등 연말 연시 방역 강화 특별대책 효과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해 코로나 3단계 격상이 아닌 2.5단계를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전국 일일 환자수가 1000명 내외 증감을 거듭하지만 급격한 확산은 억제되고 있으나 뚜렷한 감소세가 보이지 않는다면서 연휴기간을 계기로 전파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특별대책을 시행하며 고위험시설과 모임과 여행에 대한 방역을 전국적으로 강화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다만 수도권에서 적용하던 무인카페 매장 내 착석 금지 등이 비수도권까지 적용해 전국적으로 커피숍, 패스트푸드점에서 커피와 음료, 디저트를 주문할 경우에는 포장과 배달만 허용된다고 해요.

 

 코로나 3단계 못하는 진짜이유

정부는 코로나 3단계 격상에 대해서 경제 충격 우려를 들었는데요. 3단계 격상 시 사회적.경제적인 피해가 상당하기 때문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격상 없는 유행 억제가 목표라고 강조했습니다.

 

 203만 곳 피해

그 이유는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 시 운영이 금지되거나 제한을 받는 다중이용 시설이 203만곳을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중이용시설의 경우 생필품과 의약품 구매 등을 제외한 영화관, 미용실, 결혼식장, PC방 등 모든 다중이용시설 영업이 중단되며, 이 숫자는 전국적으로 112만개이며 수도권만 50만개에 달한다고 합니다.

 

 대형 유통시설 문 닫아야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시 생활에 필수적인 시설 외 대형 유통시설은 문을 닫아야합니다. 백화점과, 복합쇼핑몰,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과 아울렛은 운영할 수 없습니다.

반면 마트나 편의점 같이 생필품을 판매하는 것은 허용되지만 입장 인원을 제한하는 방향을 검토중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운영을 제한 할 경우 전국적으로 5만개, 수도권은 25천개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식당과 카페는 포장과 배달만 가능

식당과 카페의 경우 포장과 배달만 허용하는 것을 검토하며, 매장 내에서 앉아서 먹는 부붐은 금지 할 방안을 논의중이라고 합니다. 이는 전국 85만개, 수도권 37만개 시설들이 이 조취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결혼식 불가

3단계 격상 시 결혼식이 포함되기 때문에 결혼식에 차질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상당한 경제적 피해가 우려되기 때문에 코로나 3단계 격상은 최후의 수단이며 현재 단계에서 유행을 통제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정부의 강제적인 영업중단 조치 등으로 상당한 서민층의 경제적 피해를 야기시킬 수 있기 때문에 국민들과 정부가 합심해 유행을 차단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밝혔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기준

만약 사회저 거리두기 3단계 시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요?

코로나 3단계 시 모든 일상이 셧다운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어린이집 휴원, 식당은 입장인원 제한이 되며, 결혼식 금지, 장례식장은 가족만 참가 가능, 찜질방과 사우나는 사용 금지

영화관, 공연장, 오락실, 멀티방, PC방 운영금지, 놀이공원, 워터파크, 이용실, 미용실 운영 금지, 백화점, 대형마트 운영금지, 스포츠 경기 운영중단

종교활동은 비대면으로만 가능, 학교수업과 학원 수업은 원격수업으로 대체됩니다.

직장은 필수 인력을 제외하고 재택근무 해야 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참고 바랍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기준 및 행동지침 총정리 지난 주말 코로나19 확진자수가 하루 1000명이 넘으면서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에 대한 의견이 많이 나왔죠. 정부에서는 아직 사회적 거리두

cjhong.tistory.com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정부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을 망설인 끝에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세가 커지면서 전국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격상 기준을 충족했습니다. 최근 일주일간

cjhong.tistory.com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모임 / 전시회 / 음식점 / 카페 / 결혼식 / 헬스장 등 총정리 지난 달 코로나19 확진자가 잦아들면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 1.5단계로 하향되면서 외부활동을 하는 사람

cjhong.tistory.com

 

 

5인이상 집합금지 장소

5인이상 집합금지 상황별 · 장소별 총정리 다가오는 크리스마스와 연말에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서 24일부터 전국 식당에서는 5인이상 모임이 전면 금지됩니다. 정부에서는 전국 단위로 5인

cjhong.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