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업무향상

회사 직급순서와 호칭 부르는 법 (직위/직책)

by 청주홍 2020. 5. 26.

회사 내 직급(직위 / 직책) 순서와

호칭 부르는 법

 

신입사원으로 입사를 하게 되면 가장 어려운 것이 바로 직급과 호칭입니다.

모두 윗사람이기 때문에 깍듯하게 높임말을 사용하다보면 실수하기 마련이죠.

예를 들어 과장님 대리님께서 이거 달라고 하셨어요,’ 라는 극존칭을 사용하면 예의에 어긋난다는 사실!

 

오늘은 직장 내 직위와 직급 순서와 직장 내 사람들을 부르는 호칭에 대애서 알아보겠습니다.

 

 

 

직위 / 직책 / 직급순서

1. 직위

직위는 직무에 따라 규정되는 사회, 행정적 위치로 회사 내 직원들의 사내 서열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많이들 알고 있는 부장, 과장, 대리 등이 여기에 해당답니다.

임원

회장 > 부회장 > 사장 > 부사장 > 전무 > 상무 > 이사

 

일반직

부장 > 차장 > 과장 > 대리 > 주임 > 사원

 

기능직

공장 > 직장 > 반장 > 조장 > 사원

 

 

2. 직책

직책은 직무상의 책임을 뜻하며 책임과 권한에 따라 붙여진 이름으로 보통 드라마에서 많이 보던 본부장, 실장, 팀장이 이에 해당됩니다.

직책

CEO > 사업부장 > 본부장 > 실장 > 팀장 > 파트장

 

3. 직급

직급은 직무의 등급을 뜻하며 하는 일의 난이도와 책임도를 구분해 놓은 것으로 보통 공무원이나 군인, 경찰관들에게 쓰이며 호봉제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예를 들어 97호봉으로 직급에 따라 구분됩니다.

직급

9급, 8급, 7급, 6급, 5급......

 

 

직장 내 호칭 부르는 법

상급자를 부를 때 호칭

OOO 대리님 / OOO 부장님 / OOO 과장님

또는 회사 분위기에 따라 이름은 생략하고 성만 부를 때

김대리님 / 황부장님 / 박과장님

 

동급자를 부를 때 호칭

OOO/ OOO대리님

*직위는 같거나 낮으나 나이가 많은 사람을 부를 땐 OO선배님

 

하급자를 부를 때 호칭

OOO/ OOO대리 / OOO대리님

직위가 없을 경우 ~, 직위가 있는 경우 이름 뒤에 직위를 함께 붙여서 부름

 

 

 

호칭에 따라 대화하는 법

 

상대방에게 직위를 묻고 답할 때

- 상대방에게 물어볼 때 :직함이 어떻게 되십니까?’

- 상대방에게 알려줄 때 : 저는 OO회사 [대리]홍길동입니다.

*상대방에게 자신의 직함을 알릴 때는 존칭을 쓰지 않음으로 직위(직함)을 이름 앞에 붙입니다.

 

상급자가 하급자를 말할 때

부장님, OO대리이 전달하라고 지시한 내용입니다.(X)

부장님, OO대리님께서 전달하라고 지시하신 내용입니다.(X)

부장님, OO대리가 지시한 내용입니다.(O)

 

* 압존법: 직급이 더 높은 상사에게 다른 상사를 얘기할 때 ‘님’자를 빼고 표현해야 합니다.

제 3자가 윗사람보다 낮은 사람에 관해 말할 때 윗사람 기준에 맞춰서 불러야 합니다.

서류나 이메일 등 문서를 작성할 때도 존칭은 생략해서 작성해야합니다.

 

사물에 대해 말할 때

팀장님 커피 나오셨습니다.(X)

팀장님 커피 나왔습니다.(O)

과장님 여기 펜이 떨어지셨습니다.(X)

과장님, 여기 펜이 떨어졌습니다.(O)

*사물에 대해서도 극존칭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 함께보면 좋은 콘텐츠

직장인 경조사 예의

 

직장인 경조사 예절과 축의금 & 부의금 액수

직장인 경조사 예절과 축의금 & 부의금 액수는 얼마? 직장생활을 하게 되면 직원들의 경조사를 챙겨야 할 상황이 많아지는데요. 특히 신입일 경우 경조사 기본예절을 잘 몰라 당황하거나 실수하

cjhong.tistory.com

 

직장인 이메일 보내는법

 

직장인 이메일 예의와 잘 쓰는 법

직장인의 첫 걸음 이메일 예의와 이메일 쓰는 법 첫 직장을 들어가 업무를 하게 되면 제일 고민인 것이 바로 이메일 보내기입니다. 신입사원의 경우 이메일에 대한 예의를 모르기 때문에 상대방

cjhong.tistory.com

 

명함 교환하는 법

 

명함예절 및 명함 정리하는 법

명함 받을 주고 받는 예절과 명함 정리하는 법 신입사원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 중 하나가 바로 명함 주고받을 때입니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명함을 서로 주고받는 일이 정말 많은데 미리 알아��

cjhong.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