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행정·복지

주민등록등본(초본) 온라인 무료 발급 방법

by 청주홍 2022. 5. 25.

주민등록등본(초본) 온라인 무료 발급 방법

요즘에는 대부분 증명서를 인터넷에서 발급 가능하죠. 제일 많이 발급 하는 게 바로 주민등록등본인데요. 정부24에서 아주 간편하게 무료 발급이 가능합니다. 그럼 주민등록등본(초본) 온라인 발급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 및 초본 온라인 발급 방법

준비물: 공동인증서 및 간편인증서

수수료: 무료

 

 

1. 정부24 홈페이지(https://www.gov.kr/portal/main) 접속

주민등록등본은 정부24 홈페이지에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위 홈페이지 접속 후 자주 찾는 서비스에 보면 첫 번째 주민등록등본(초본)’ 버튼을 눌러주세요.

 

2. 민원 안내 및 신청

주민드록등본은 인터넷 발급과 방문 발급이 가능한데요. 인터넷 발급은 무료이고, 동사무소 등에 방문하는 것은 400원의 수수료가 들기 때문에 간편하고 돈이 안드는 온라인 방법을 추천해드려요. 온라인 발급 시 발급버튼을 누릅니다.

 

3. 주민등록등본 신청

상단 항목에는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 영문 주민등록등본, 영문 주민등록 초본 4가지가 나오는데 필요한 항목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주민등록상의 주소지를 선택한 후 발급형태를 선택할 수 있는데 선택발급을 누르면 과거 주소변동이나 주민번호 뒷자리나 세대정보등을 기입 할지 안할지 선택 가능합니다. 주민번호가 다 안나와도 되는 경우에는 주민번호 뒷자리 가리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아래로 내려오면 수령 방법이 있는데 온라인 발급을 선택한 후 민원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4. 인증서 로그인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간편인증 또는 공동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요즘에는 네이버, 카카오 등으로 간편인증 가능하니까 미리 만들어놓으신 분들은 활용해서 로그인해보세요.

 

5. 주민등록등본 출력

인증이 완료되면 민원 신청 내역이 나오는데 처리상태에 보면 문서 출력버튼이 보입니다. 해당 버튼을 클릭해서 인쇄하면 발급이 완료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3분이면 무료로 발급 가능하니까 힘들게 방문하지 말고 집에서 간편하게 발급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 숨은 돈 찾기- 함께 보면 좋은 글]

내 계좌 한눈에 - 휴먼계좌통합조회
내 보험 찾아줌 - 숨은 보험금 조회
내 포인트 찾기 - 신용카드 포인트 조회
내 주식 찾기 - 미수령 주식 찾기 조회
미환금 통신비 찾기 - 휴대폰 환급금 조회
정부 미환급금 찾기 - 미환금 공과금 조회
과납 보험료 찾기 - 자동차 과납 보험료 조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