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행정·복지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 신청, 대상, 서류, 부서, 대리인 후기

by 청주홍 2023. 3. 22.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 신청, 대상, 서류 총정리

올해 3월 14일부터 지방세 감면에 관한 개정 법률이 소급 적용됨에 따라서 지방세 환급 신청을 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저희는 생애최초 취득 주택에 해당되어 대전 서구청에 직접 가서 신청하고 왔습니다. 그럼 신청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생애최초 취득 주택 환급 대상자

1. 22년 6월 21일 이후 납세의무가 성립한 자
2. 12억 이하의 주택을 생애최초로 취득한 자

지방세-환급-안내

6월 21일 이후에 12억 이하 주택을 생애 최초로 구매하고 취득세를 낸 분들이 이에 해당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액은 200만원 한도로 면제되거나 환급된다고 해요.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 서류

  1. 지방세 감면 신청서
  2. 지방세 경정청구서
  3. 생애최초 주택 구입 취득세 감면 신청서
  4. 등본&가족관계증명서

>> 취득세 감면 서류 다운 받으러 가기
환급 대상자로 해당되는 분들은 위에 올려드린 주소로 들어가시면 취득세 감면 서류를 다운로드 받은 뒤 작성하시면 됩니다. 작성이 어려우신 분들은 지방세를 신고 납부한 시, 군, 구청 세무과에 가시면 도움을 받아 작성 가능합니다.
지자체에 따라서 필요한 서류가 다를 수 있으니 미리 세무과에 전화 후에 방문하시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취득세 서류 작성 방법

취득세-감면-서류취득세-경정-청구서

제가 다녀온 대전 서구청에서는 필요한 서류를 따로 주시고 형광펜에 체크한 부분만 작성하라고 하더라구요.
신청인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이메일, 전화번호, 주택 소재지, 감면신청사유를 작성한 뒤 싸인하고 또 다른 종이인 경정 청구서에 납세자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 계좌번호, 경정청구 대상 주소, 경정청구 이유를 작성하고 싸인까지 합니다.
 
아는 부분만 작성한 뒤 세무과에 방문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우편 접수도 가능하오니 세류 준비가 다 된 분들은 세정과로 우편을 보내시면 됩니다. 


 
생애최초 취득세 신청 방법

준비물: 신분증, 등본&가족관계증명서, 관련서류(구비되어 있음)
대리인 준비물: 대리인 신분증, 신청인 도장
신청 부서: 시, 군, 구청 세무 민원실 & 세정과

대전-서구-세정과


저의 경우에는 집 명의는 남편이고 아직 혼인신고를 하지 않아 법적으로 남남이지만 아내인 제가 대신 다녀왔습니다.
 
대전 서구청의 경우에는 등본이나 가족관계증명서도 요청하지 않았고 신청인 신분증, 대리인 신분증, 신청인 도장만 요구하시고 관련 작성 서류는 따로 형광펜으로 체크해서 주셨답니다.
 
지역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위에 적어드린 준비물은 되도록 다 준비하시고 방문하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생각보다 작성방법에 쉽기 때문에 거의 5분만에 쓰고 나온것 같습니다.
 


생애최초 취득세 환급 날짜

생애최초 취득세 환급 날짜는 지역에 따라서 다 다릅니다.
빠른 곳은 일주일 내로 작성한 계좌로 입금해주거나 저의 경우에는 2개월 이내로 입급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참고 사항으로 앞으로 3년간 매매, 전세, 월세 등은 할 수 없고 계속 거주해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이점은 꼭 기억해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